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메타인지 능력에 대해서

by dearhigh 2023. 4. 5.
반응형

메타인지능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고과정과 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조절할 있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 능력은 크게 가지로 나눌 있습니다.

 

메타인지 지식은 가지 하위 카테고리로 구분할 있습니다.

a. 선험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 자신의 지식에 대한 이해와 인식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어떤 주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입니다.

b.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필요한 전략과 절차에 대한 지식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필요한 단계와 전략을 알고 있는 경우입니다.

c. 조절적 지식(conditional knowledge): 어떤 전략이 언제,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습 전략이 어떤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지를 판단할 있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 조절 능력은 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며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능력은 아래 세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a. 계획(planning):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전략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b. 모니터링(monitoring):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 방법의 효과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할 있습니다.

c. 평가(evaluation): 학습 결과와 과정을 평가하고, 목표와 전략을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학습 전략을 조절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있을까?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목표 설정: 학습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 과정에 집중할 있습니다.

 

자기 질문하기: 학습 과정에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합니다. 예를 들어, " 내용이 중요한지?", "이러한 전략이 어떤 상황에서 효과적인지?"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의 사고 과정을 촉진할 있습니다.

 

전략 선택 적용: 다양한 학습 전략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 관리 기술, 메모법, 속독법 전략 등이 있습니다.

 

학습 과정 모니터링: 자신의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학습 방법의 효과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합니다.

 

학습 결과 평가: 학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목표와 전략을 수정합니다.

 

자기 반성 회고: 학습 경험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무엇이 되었는지,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학습 과정에서 나은 결과를 이끌어낼 있습니다.

 

동료와의 협업: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학습하거나 공부하며, 서로의 학습 방법과 전략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얻고, 자신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있습니다.

 

학습 일지 작성: 학습 과정에서 느낀 , 알게 것들, 개선해야 등을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 경험을 돌아보며, 메타인지 능력을 개선 또는 보안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면, 학습 효과를 높일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있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모든 사람이 동일하게 가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학습으로 효과를 최대화 시킨다면 더욱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입니다.

반응형